푸코는 이에 대해 감금이 단순히 사회에서 격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범죄자를 교정하고 경제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수단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범죄자는 감옥 안에서 노역을 통해 새로이 생활 수단을 갖게 하고, 노동 정신을 주입받게 될 것이라는 논리는, 오랜 기간의 감금을 정당화-짧은
I. 서론
"서양의학은 몸을 관리하는 권력" - 미셀 푸코
<비정상인들 Les Anormau, Abnormal>은 철학자 미셸푸코(1926-84의) 주저이다. 최근 코로나19 대유행이나 러시아의 우르라이나침공 후 뉴스에서 전하는 일련의 사례에서 보듯이 과장된 공포는 사람들에게 비정상 상황을 정상화 (normalization)하려는 권력
푸코의 저서가 번역되고, 푸코에 대한 개론서가 쓰이고, 푸코에 대한 강의와 논쟁이 펼쳐지는 동안 ‘푸코’와 ‘장애’를 연결하여 논의한 책이나 담론이 없었던 것은 푸코의 저서가 지닌 장애와의 연관성에 비추어 볼 때 매우 의아한 일이다.
폴미셸푸코, 통명 미셸푸코(MichelFoucault)[1]는 1926년 10월
Ⅰ. 서론
권력을 중심으로 정치적 의미를 분석함에 있어 그 이론적 틀로서 프랑스의 철학자 미셸푸코(MichelFoucault, 1926~1984)의 권력이론에 주목한다. 그는 스스로 계보학과 고고학이라고 지칭하는 방법론을 바탕으로 담론을 이론화 및 분석함으로써, 권력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사회구조와 일상에
Ⅰ.서론
- 페르디낭드 드 소쉬르: 구조주의 언어학의 창시자
- 언어기호‘빵’= 빵이라고 발음하는 형식(기표) +‘먹거리로서의 빵’이라는 내용(기의)
- 언어기호를 이루는 형식과 내용 사이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자의적이다.
- 왜 빵을 빵이라고 해야 하는 걸까?
①‘빵’이라는 언어기호의 의미